게스트님

환영합니다

[서평이벤트 마감]바다의 숲2021-11-19 13:57:56

 

아카데미상 수상 다큐멘터리 나의 문어 선생님의 제작자가 쓴 감동적인 기록. 크레이그 포스터와 로스 프릴링크는 잠수복이나 산소 탱크 없이 바닷속을 탐험하는 프리다이버로,

바닷속에서 문어, 큰학치, 헬멧고둥, 성게, 갑오징어, 수달, 파자마상어와 같은 다양한 바다 생물을 관찰하고 깊게 교감하는 시간을 보낸다.

저자들은, 해양학 교재에는 결코 씌어져 있지 않은, 바다 생명체들의 이상하고 신비로운 행동과 생존전략에 경이로워하며, 인간 모두에게 주어진 타고난 야생성에 대해 깊이 사유한다. 또한 단순한 관찰만으로 온 세상이 놀라워진다는 것을 깊이 깨닫는다. 바다의 아름다움, 대자연의 힘, 바다 생물의 경이로운 삶을 생생한 사진과 문학적인 글로 표현한 책.

이 책에서 저자들은 다큐 <나의 문어 선생님>에 등장하는 문어뿐 아니라, 큰학치, 갑오징어 등 다양한 바다 생물과의 만남을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그려내는데,

깊은 바닷속 생물들과의 깊은 교감은 저자들의 삶과 시선에 크나큰 변화를 불러일으키게 된다. 자연과의 연결을 통해 야생의 황홀경을 느끼는 한편,

삶이 주는 고통을 뛰어넘어 치유에 이르는 놀라운 기록.

 

 

* 응모기간 : 11/19 ~11/26

* 당첨발표 : 11/27

* 서평 작성 기한 : 도서 수령 후 2주

* 인원 : 10명

* 응모방법 : 해당 페이지에서 신청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서평단 필수 미션※

1. 개인 SNS 업로드 필수태그(#책제목 #교보북살롱주니어)

2. 평소 이용하는 온라인서점 2곳 이상에 별점 및 후기 업로드

 

도서소개

 

 

 

 

놀랍도록 아름다운 세계를 드러내 보여준다.” _ 제인 구달

바다 밑에서 이뤄진 특별한 모험, 교감, 그리고 치유

더없이 생생한 언어로 전하는 매혹적인 야생의 바다

 

아카데미상 다큐 <나의 문어 선생님> 제작자의 감동적인 기록

나는 바다가 천천히 우리를 키우고 가르친다고 느꼈다.”

 

아카데미상 수상 다큐멘터리 <나의 문어 선생님>의 제작자가 직접 쓴 책 『바다의 숲』(원제: Sea Change)이 출간됐다. 이 책의 저자는 영화 <나의 문어 선생님>의 제작자인 크레이그 포스터와 로스 프릴링크로, 이들은 남아프리카의 케이프타운 근처 해저 숲을 매일같이 잠수하며 느끼고 관찰하고 생각한 것들을 글로 남겼다. 편집자로는 영화 <나의 문어 선생님>의 영화감독인 피파 에를리히가 참여했다. 야생에서 보내는 시간이 우리의 삶을 치유하고 변화시키는 힘이 있음을 보여주는 책.

 

영화 <나의 문어 선생님>에서 문어와 감동적으로 교감한 크레이그 포스터(다이버, 영화 제작자)의 생각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펼쳐들면 된다. 크레이그 포스터, 로스 프릴링크, 피파 에를리히가 뭉쳐서, 바다의 숲에서 눈으로 보고 몸으로 감각한 것들을 한편으로는 영화 <나의 문어 선생님>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책 『바다의 숲』으로 남긴 것. 다루는 소재로 보면, 책이 영화보다 더 확장된 버전이다. 영화 <나의 문어 선생님>이 크레이그 포스터와 암컷 문어와의 특별한 교감에 초점을 맞췄다면, 책 『바다의 숲』은 로스 프릴링크와 크레이그 포스터의 글을 교차시키면서 바닷속에서 이뤄진 특별하면서도 다양한 경험을 더 구체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언어로 표현했다. 책에 자신들의 개인적인 삶을 솔직하게 들려주면서, 동시에 문어뿐 아니라 다양한 바닷속 동물들의 독창적이면서도 기기묘묘한 생존 전략과 그들과의 신비한 교감을 생생하게 글로 담아놓은 것이 특징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오직 저자들의 기억 속에서만 존재하던 날것 그대로의 경험뿐 아니라 지금껏 알려지지 않았거나 그동안 제대로 담긴 적 없는 바닷속 동물들의 놀라운 모습을 독보적인 사진과 글로 흥미진진하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자유로웠고 완전한 환희를 느꼈다.”

섬세한 관찰력, 황홀한 마음으로 써내려간 야생의 세계

 

매일같이 차가운 바닷속으로 뛰어든 그들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크레이그 포스터는 1365일 내내 잠수하기로 결심하고는 10년 넘게 바닷속으로 몸을 던졌고, 뒤이어 로스 프릴링크도 이 모험에 합류한다. 특이하게도 이들은 잠수복도 없이, 산소 탱크도 없이, 마치 바닷속의 야생 동물처럼, 맨몸으로 얼음장처럼 차가운 바닷속으로 뛰어들었다.

 

이들의 무모하리만치 낭만적인 시도는 새로운 이야기를 등장시킨다. 지금껏 그 어디에도 접할 수 없었던 이야기가 적힌 것은 이 때문이다. 이 책은 먼저 로스 프릴링크의 섬세하고 사려 깊은 글이 나온 다음, 크레이그 포스터의 흥미로운 사진과 설명 글이 등장하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독특한 구성에 의해 동일한 시공간에서 이뤄진 로스 프릴링크와 크레이그 포스터의 경험은 각자의 개성에 따라 표현되어 있으면서도 서로의 글에 입체적으로 스며들어 있다.

 

이야기는 프리다이버인 로스 프릴링크가 크레이그 포스터와 우연한 계기로 만나 대화를 나는 이후에, 그를 따라 그레이트아프리칸시포리스에서 함께 잠수를 하게 된 때부터 시작된다. 10년 넘게 잠수한 크레이그만큼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로스의 눈에도 기이하고 놀라운 광경들이 하나둘씩 보인다. 그는 삿갓조개가 꾸미고 가꾼 정원(garden)에 감탄하는가 하면, 위험에 처한 소라를 다른 소라가 구해주는 것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한다. 아무것도 볼 것이 없었던 곳에서 갑자기 새로운 의미의 층이 드러났고, 그저 단조롭게 느껴졌던 바다 아래의 세계가 <스타워즈> 영화에 버금가는 흥미로운 세계로 다가오기 시작한다. 도망가고 속이고 숨고 쫓아가는 바닷속 동물들의 세계는 그 어떤 것보다 극적이고 드라마틱한 자연 리얼리티 쇼에 다름 아니었다. 그의 눈앞에 완전히 새로운 세계가 펼쳐졌다. 아무도 알려고 하지 않고 신경도 쓰지 않았던 켈프 숲에서 너무나도 많은 경이로운 일이 일어났던 것. 크레이그와 함께 바다 아래의 켈프 숲에서 목적 없이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관찰하고 놀고 추적하면서 시간을 보낸 로스는 다음과 같이 고백한다. “우리는 종일 바람에 할퀴고 피곤했지만 마음은 평화로웠다.”

 

바다가 지닌 치유의 힘 때문이었을까. 바다의 숲에서 많은 시간을 보낼 무렵, 로스는 그동안 줄곧 외면해오던 자신의 결핍과 상처를 정면으로 마주하는 용기도 얻는다. 로스는 어린 시절 가족을 떠났던 아버지와의 재회, 다시 반복된 아버지와의 결별 등 일련의 힘겨운 시간을 보내게 되지만, 이 시간을 관통해나가면서 더 단단한 내면을 가진 아버지로 스스로 일어서게 된다. 자신의 결핍을 자각하고, 자신의 아들과의 미숙한 관계에서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로스의 솔직한 이야기는, 그 자체로 감동적인 성장 스토리를 완성해낸다.

 

이 특별한 동물들에게서 배워야 할 것이 너무나도 많다.”

외지고 깊숙한 곳에서 포착한, 압도적인 생명의 아름다움

 

로스의 이야기가 처음 새로운 세계와 맞닥뜨린 자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라면, 크레이그 포스터의 이야기는 바닷속을 오래 깊이 관찰한 자의 특권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이야기다.

 

케이프타운 근처 그레이트아프리칸시포리스트에 매일같이 잠수하기 전, 크레이그는 잇따른 성공으로 매우 인정받는 영화감독이었지만 육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회복하기 어려울 만큼 고갈된 상태였다. 그러나 10년 넘게 케이프타운 인근 바다에서 매일 잠수하면서 그는 그 황폐한 상태에서 벗어난다. 몸도 건강해지고, 따뜻하면서도 잘 웃는 사람으로 변화한다.

 

그는 이 책에서 사진 하나하나를 설명하면서, 자신이 발견하게 된 기묘하고 수수께끼에 싸인 동물들의 비밀스러운 세계를 하나씩 들려준다. 하나같이 감탄을 자아낼 만한 이야기들이다. 그는 바닷속 생물을 관찰할 때, 칼라하리 사막의 산족 스승으로부터 배운 동물 추적법, 그러니까 동물의 마음과 하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추적을 적용한다.

 

위장술의 달인 문어, 몸을 공 모양으로 만드는 파자마상어, 껍데기의 색 패턴으로 식성을 알려주는 전복, 몸속 농장에서 녹조류를 재배하는 모래해변말미잘, 병따개를 돌리듯 삿갓조개를 바위에서 떼어내는 큰학치, 주변을 잘 보려고 거꾸로 뒤집힌 자세를 취하는 투톤핑거핀 등 해양 생물학 교과서나 기존의 책에서는 결코 기록된 적이 없는 바다 생물들의 기이하고 신비스러운 행동을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설명해준다.

 

특히 크레이그가 나의 문어 선생님이라고 부른 암컷 문어와의 교감과 우정은 삶에 대한 그의 시선을 크게 변화시키는 한편으로, 다른 바닷속 동물들과의 관계에서도 큰 변화를 일으킨다. 크레이그는 바다 동물들로부터 클럽 가입을 허락받은느낌을 받게 되며, 이후로 바다의 숲에서 그들 동물들과 깊은 유대를 맺게 된다.

 

크레이그는 다음과 같이 고백한다. “이 여행에서 나의 가장 큰 선생님들은 문어, 큰학치, 헬멧고둥, 성게, 갑오징어, 수달, 파자마상어 같은 동물이었다.” 그리고 이들 동물과의 교감을 통해 그는, 모든 사람은 야생의 본성을 갖고 태어나며, 아주 오래 전 인류가 작은 무리를 지어 살면서 야생 자연을 섬세하게 이해했던 것처럼, 지금의 인류도 야생과 새로운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야생의 세계는 크레이그에게, 모든 동물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관심은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뿐 아니라 모든 생명이 지닌 연약함과 강인함을 알려주었고, 인간을 비롯해 모든 생명이 자연의 일원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었다. 야생 동물들과의 교감을 통해 야생의 세계를 더욱 사랑하게 된 크레이그, 그는 야생의 세계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시간들 속에서 자신이 그 이전과 달라졌다는 것을 자각한다.

 

바다 아래에서 생명의 드라마를 쓰고 있는 야생 바다는 우리에게 단순한 관찰만으로도 온 세상이 놀라워진다는 것을 알려준다. 영화 <나의 문어 선생님>이 전 세계 수백명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어쩌면 자연과 연결되고 교감을 나누고 싶은 우리 안의 깊은 욕구 때문이 아니었을까. 이 책을 말해주고 있다. 우리의 세계는 항상 미스터리와 흥미로운 것으로 가득 차 있는 매우 놀랍고 복잡한 곳이며, 주변을 더 섬세한 눈으로 관찰하기만 해도 아주 다층적이고 의미로 가득찬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고 말이다.

 

지은이

 

크레이그 포스터(Craig Foster)

 

영화 제작자이자 영화감독이며, 열렬한 자연주의자이다. 제작자로 참여한 영화 <나의 문어 선생님>은 장편 다큐멘터리 부문 아카데미상(2021)을 수상했다. 지금까지 60개 이상의 국제적인 영화상을 수상했다. 케이프반도에서 채집과 잠수를 하면서 자랐고, 10여 년 전 그레이트아프리칸시포리스트에서 일 년에 365번 잠수하기로 맹세하고는 그것을 실천에 옮겼다. 세계 최고의 생물학자와 고고학자, 인류학자, 산족 암면 미술 전문가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 남아프리카 해안에서 다수의 새로운 바다동물 종을 발견했다. 새우의 일종인 헤테로미시스 포스테리(Heteromysis Fosteri)는 그의 이름을 딴 것이다. 바다 보전 단체인 시체인지 프로젝트(Sea Change Project)의 공동 창립자이다.

 

로스 프릴링크(Ross Frylinck)

 

거의 평생 동안 서퍼와 프리다이버로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해안을 탐구했다. 웨이브스케이프 해양 축제를 기획하는 한편, 15년 넘게 해양 보전과 해양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해왔다. 케임브리지 대학교 출판부에서 기획 편집자로 일했으며, 이후 줄곧 작가로서 바다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첨부파일 : 202146/1637297876_0.png

이벤트 당첨자
  • 어여쁘니
  • 싱클레어
  • 김숙경
  • 우츄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