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스트님

환영합니다

[서평이벤트 마감]물고기 검색 도감2021-04-21 14:51:34

손 안에 쏙 들어오는 ‘필드형 물고기 검색 도감’

 

 

《물고기 검색 도감》은 한반도 전역에 서식하는 155종의 담수어를 하천 계류와 상류, 중상류, 중류, 중하류, 하류, 강 하구·기수역·연안, 소하천·농수로·연못, 하천과 바다를 왕래하는 기준으로 8개의 서식처(수역)별로 나누고, 16목 24과의 분류군별로 구분하여 소개하였다. 

부록으로 ‘어류의 주요 부위와 체형’, ‘어류의 호흡’ 등을 수록하였고, 넬슨(Nelson, 2016)의 어류 분류 체계에 따라 책 앞부분에‘분류군별 담수어 찾기’를 실었다. 

또한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 해설’을 수록하여 물고기를 접하는 누구나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휴대가 간편한 손바닥 크기의 책으로, 물고기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익힐 수 있는 ‘필드형 물고기 검색 도감’이다.

 

 

* 응모기간 :4/21~4/28

* 당첨발표 :4/29

* 서평 작성 기한 : 도서 수령 후 2주

* 인원 : 5명

* 응모방법 : 해당 페이지에서 신청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서평단 필수 미션※

1. 교보북살롱>커뮤니티>북적북적놀이터 글쓰기>서평 게시

2. 개인 SNS 업로드 필수태그(#책제목 #교보북살롱)

3. 평소 이용하는 온라인서점 1곳 이상에 별점 및 후기 업로드 후 카페 게시글 댓글에 링크 작성

 

 

 

 

도서소개

 

 

 

 

 

도감 사용자의 편의를 최적화한 쉽고 빠른 검색 도감!

 

 

《물고기 검색 도감》은 물고기가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여 터를 잡는 모습에서 모티브를 얻어 수역별로 물고기를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하천을 계류·상류, 중상류, 중류, 중하류, 하류로 구분하고, 여기에 소하천·농수로·연못과 하구·기수역·연안을 각각 하나로 묶었다. 또한 소하형과 강하형 어류를 설명하기 위해 바다와 하천을 왕래하는 어류에 대한 항목을 추가하였다. 총 8개의 서식처(수역)에 살고 있는 16목 24과의 어류 분류를 순서대로 실어 쉽고 편하게 담수어의 이름과 생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한반도 담수어를 총망라한 손 안의 검색 도감!

 

 

《물고기 검색 도감》 본문에는 각 어종의 국명과 영문명을 표기하고, 어종마다 해설과 함께 분포도를 덧붙였다. 해당 종의 길이와 산란시기, 먹이, 회유형태 등 생태 정보는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 아이콘을 도입하여 함께 싣고, 물고기의 생활 습성과 서식 환경을 잘 보여주는 수중 사진을 풍부하게 담았다. 또한 비슷한 어종을 구분하는 포인트를 제시하고, 일생과 광역 활동 정보를 알기 쉽게 전개한 일러스트를 더해 물고기의 생활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부록으로 어류의 각 부위와 여러 가지 체형을 설명한 ‘어류의 주요 부위와 체형’, 어류의 호흡 방법을 설명한 ‘어류의 호흡’, 그리고 ‘어류의 지느러미 역할과 동작’, ‘어류의 꼬리지느러미 형태’를 수록해 물고기에 관한 기초 지식을 익히고, 본문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가볍게 휴대하며 현장에서 바로 정보를 확인한다!

 

 

《물고기 검색 도감》은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는 ‘기동성’과 꼭 필요한 물고기 정보만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실용성’에 중점을 두어 만들어졌다. 책 앞부분에 총 155종의 담수어를 목별, 과별로 구분해 사진 인덱스로 실은 ‘분류군별 담수어 찾기’가 있어 검색이 빠르고 편리하다. 책 뒷부분에는 한반도에 서식하는 담수어 전체를 파악할 수 있도록‘한국 담수어 목록’을 실어 21목 39과 234종 담수어의 국명과 학명 정보를 정리하고, ‘용어 해설’을 수록하여 쉽게 물고기를 공부할 수 있다. 

알찬 정보를 손 안에 쏙 들어오게 엮은 《물고기 검색 도감》은 필드에서 물고기와 더 가까워지는 친절한 안내자가 될 것이다.

 

저자 : 노세윤

 

담수어 생태 연구가, 사진가이며, 1991년부터 우리나라 담수어 생태에 관심을 갖고 현재까지 전국을 누비며 열정적으로 어류의 생태를 사진과 영상으로 담아내고 있다.

현재 사단법인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 이사이자 한국산 담수어 콘텐츠개발 전문사인 네이처코리아의 대표이다. 담수어 도감류 집필과 홍보 및 보호 활동, 어류 모니터링, 자문 등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유튜브 계정 ‘피쉬아이 어드벤처’를 운영하고 있다.
집필 및 저서로는 2006년 과학기술부 인증 우수과학 도서 및 2006년 환경부 선정 우수환경 도서인 《특징으로 보는 한반도 민물고기》, 《물고기 쉽게 찾기》, 《안양천의 민물고기》, 《어린이 물고기 비교 도감》, 《손바닥 민물고기 도감》, 《우리 물고기 이야기》, 《봄·여름·가을·겨울 물고기 도감》, 《세계 관상어·수초 도감》 등이 있다.

첨부파일 : 202116/1618984294_0.png

이벤트 당첨자
  • 초코숑
  • 권재우
  • 김윤수
  • 김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