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이벤트]질문하는 독서의 힘


책을 읽고 난 후 무엇을 생각하고 말할 것인가?

책모임 및 독서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저자들의 독서 토론 논제 만들기 노하우가 담긴 <질문하는 독서의 힘> 서평이벤트가 오픈되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응모기간:6/22~6/28
*당첨발표:6/29 (개별연락)
*서평 작성 기한:도서 수령 후 2주 이내
*인원:5명
*응모방법:해당 페이지에서 신청

 

※서평단 필수 미션※

1. 교보북살롱 네이버 카페 '서평 인증' 게시판에 서평 작성 혹은 반서재 밴드에 서평 작성
2. 개인 SNS에 업로드 후 교보북살롱 카페 게시글 댓글에 링크 작성
3. 평소 이용하는 온라인서점 1곳 이상에 별점 및 후기 업로드 후 카페 게시글 댓글에 링크 작성 


도서소개

 

“거대한 물음표의 세계로 걸어 들어가는 일, 바로 독서다. 

자신이 궁금해했던 것, 관심사, 고민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재발견하는 자기 탐색의 과정인 셈이다.” 


책을 읽고 난 후 무엇을 생각하고 말할 것인가

책을 읽었지만 머릿속에 남는 게 없다, 책모임을 하고 싶지만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 아이와 읽은 책으로 대화를 나누고 싶은데 쉽지 않다. 많은 이들이 책을 읽고 난 후 무엇을 생각하고 말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한다. 독서를 통해 뭔가를 얻어야 한다는 생각이 우리의 책 읽기를 더욱 힘들게 한다.

 

책모임 및 독서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저자들이 우리의 책 읽기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 나섰다. 이들은 『질문하는 독서의 힘』을 통해 작가와 생각을 나누고, 자신의 고민에 대한 답을 찾으며, 관심사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독서법을 제시한다. 바로 ‘질문하는 독서’다. 책에서 질문을 찾고 답을 찾아 쓰거나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다 보면, 책의 내용을 누구보다 깊고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는 건 물론, 타인과 사회를 이해하는 힘까지 기를 수 있다고 저자들은 말한다.

 

말하기와 읽기, 쓰기 실력을 키워주는 독서 토론 논제 만들기

질문하는 독서는 어렵지 않다. 책을 읽고 감동적인 부분이나 인상적인 부분에 밑줄을 긋거나 페이지 귀퉁이를 접어둔 다음, 그 이유를 스스로에게 묻고 그에 대한 답을 정리하면 된다.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부분이나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은 부분을 표시해도 좋다. 여러 사람과 책에 표시한 부분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싶다면 논제를 만들어 독서 토론을 할 수도 있고, 아이들이 있다면 아이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책의 한 구절에서 끌어내 질문해볼 수도 있다.

 

책에서는 이 과정들을 어떻게 이끌면 좋을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문과 사례, 방법을 제시해 안내한다. 질문하는 독서를 위한 마음가짐을 단단히 하기 위해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1장. 질문하는 독서를 위한 마음가짐), 홀로 책을 읽으며 어떻게 질문을 만들고 어떤 방법으로 답하면 좋은지(2장. 홀로 책 읽는 이를 위한 질문 독서), 독서 모임에서 많은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기 위한 논제(질문)문은 어떻게 써서 이야기해야 하는지(3장. 독서 모임을 위한 논제 독서), 아이들과 책을 읽고 어떤 질문을 하는 게 좋을지(4장. 독서 교육을 위한 논제 독서), 장별로 각각의 저자가 관련 내용을 깊이 있게 다뤄 쉽게 읽고 실천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논제 만들기가 어렵다면, 부록의 독서 토론 논제 예시들을 참고해보자. 

 

질문하는 독서로 읽기 능력뿐 아니라 생각하는 능력도 키우자 

독서를 통해 반드시 뭔가를 얻어야 할 필요는 없다. 때로는 생각 없이 재밌게 읽은 책 한 권이 머릿속에 더 오래 남기도 한다. 독서야 안 해도 그만이지만, 그래도 해야겠다면 조금 더 즐겁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다면, 더 많은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고 싶다면, 사회의 부조리를 짚어보고 싶다면, 독서만큼 좋은 매개체도 없을 것이다.

 

책을 읽으며 자신이 만든 질문을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서는 독서 토론 논제를 만들어야 한다. 이름이 거창해 독서 토론 논제지, 질문을 간략하게 정리한다고 생각하면 쉽겠다. 독서 토론 논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책을 읽고 토론할 거리를 정리한 뒤, 책의 발췌문을 토대로 논제문을 써야 한다. 독서하는 힘은 물론, 생각하는 힘, 질문하는 힘, 정리하는 힘, 글 쓰는 힘, 심지어 말하는 힘까지 필요한 셈이다. 『질문하는 독서의 힘』에 담긴 친절한 설명과 논제 예시 자료를 살피다 보면, 이러한 힘들은 물론 세상과 소통하는 힘까지 세진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작가소개

 

김민영

함께 읽고 쓰고 운동한다. 집필하고 강의한다. 쓴 책으로는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가 있고, 함께 쓴 책으로는 『이젠, 함께 읽기다』, 『서평 글쓰기 특강』, 『필사 문장력 특강』 등이 있다.

블로그_ 글 쓰는 도넛(blog.naver.com/hwayli)
유튜브_ 김민영의 글쓰기 수업(youtube.com/user/kimminyoung112)

 

권선영

실천하는 삶을 살기 위해 읽고 토론한다. 반려견과 매일 걸으며 실천의 동력을 얻는다. 함께 쓴 책으로 『생각 정리 공부법』이 있다.
블로그_ 책 읽는 강아지(blog.naver.com/wooyu0705)

 

윤석윤

읽고 토론하고 글쓰기를 즐기며 강의를 사랑한다. 함께 쓴 책으로는 『이젠, 함께 읽기다』, 『은퇴자의 공부법』, 『책으로 다시 살다』, 『당신은 가고 나는 여기』, 『아빠, 행복해?』, 서평집 『쓸모없이도 충분히 아름답길』이 있다.
블로그_ 꿈디의 행복한 서재(blog.naver.com/yoobok721)

 

장정윤 

매일 새벽 읽고 쓴다. 필사하고 낭독하고 토론한다. 운동과 피아노, 책으로 하는 모든 활동을 즐긴다. 강의하고 배우는 삶을 산다.
블로그_ 새벽, 책 읽기와 글쓰기로 나를 찾는 시간(blog.naver.com/coolemily)


 교보북살롱 네이버 카페(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수업 장소

쉐어러스


수업 일정

강남 시스디자인
강남 채널9
연남동 공간
당산 유니언타운
강서구 공방
르디아망청담
클랑음악연습실
도자기그림공방
HJ비즈니스 센터 강남
코너스톤 스페이스
마포공방
개인공방
강남 살롱포레스트
루이스 한남점

소개 동영상

회원님의 후기

  • 아직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처음으로 후기를 남겨주세요! 후기는 로그인 하신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한줄 기대평

  • 아직 등록된 기대평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기대평을 남겨주세요! 후기는 로그인 하신 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강좌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