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1일 <현명한 초보투자자> 후기 :: 쉐어러스

쉐어러스 후기 게시판

후기를 작성하는 공간입니다

10월 11일 <현명한 초보투자자> 후기

 

저번 주 모임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가치투자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뤘다면 

이번에는 좀 더 심화된 내용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가치투자를 확인하기 위해서 저번주에는 PER라는 것을 

확인해야 하고 PER가 낮을 시 왜 낮은지에 대해서 조사해 봐야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번주는 PBR에 관해 배웠습니다. PER과 쌍두마차라고 합니다. 

PBR또한 낮을수록 장부가치가 더 높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낮은 PBR수치만을 보고 투자를 하면 안되고, 왜 낮은 지에 대해서 이유를 탐색하고 이 주식이 정말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봐야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번의 모임을 통해서 다트사이트 활용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그리고 그 주식의 가치를 알기 위해서는 재무재표와 이번주에 새로 배운 돈흐름표를 보고 그 회사의 유동자산이 얼마인지 그리고 재고 자산은 어떻지, 거래량의 변화는 어떠한지 등 재무재표를 꼼꼼하게 보고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아직은 재무재표를 보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지 않는 단어들과 숫자단위로 머리가 복잡하고 생소하지만,

차근차근 연습해나가고 익숙해지면 각 기업의 재무재표를 보고 특징을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모임에서 호스트님께서 말씀해주신 말이 와닿았습니다.

"주식은 미인대회, 다른 사람들 눈에도 충분히 매력적이여야 한다."

아무리 다른 사람들과 다른 가치에 대해 투자를 한다고 해도 정말 발전 가능성이 없는 그런 주식에 투자를 하는 것이 가치의 투자가 아니라 그 기업을 파악하고 내 나름대로 이유를 발견하고 발전 가능성을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나만의 방법, 소신을 가지고 그리고 감을 믿는 것이 아니라 탐정처럼 단서들을 모아서 결론을 내릴 줄 알아야 하는 것이 투자의 기본 원칙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번 모임때보다 더 많은 그리고 더 유익한 정보들을 알려주심에 감사하고, 새로운 분야에 대해 배워간다는 것이 참 의미있고 재밌는 시간이었습니다.

 

 

친구와 함께 공유해 보세요.
장예지 님께서 작성하신 글입니다.
TOP

안녕하세요. 회원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일반 회원

저는 강좌를 통해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얻고 싶습니다.

시니어 회원

저는 강좌, 상품, 콘텐츠 등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공간 공유 회원

저는 공간을 공유해 회원님을 연결하고자 합니다.